피얼룩 핏자국 제거, 이불 생리혈 지우기

코피를 자주 흘리는 아이가 있거나 그 달에 생리양이 많아서 생리혈이 이불에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통 자는 동안 발생하기 때문에 확인을 했을 때는 이불에 묻은 피가 굳어서 말라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며칠전 저도 하얀색 이불에 묻어있는 혈흔을 발견했는데요. 아무생각없이 세탁기에 넣어 빨고 말렸는데......핏자국이 그대로 남아있더군요. 그래서 핏자국 제거 방법을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핏자국 제거 방법, 이불 생리혈 지우기 방법을 알려드릴까합니다.



옷, 이불에 묻은 핏자국 제거 방법

피얼룩이 있는 상태에서 그대로 세탁기에 넣어 세탁을 하게되면 섬유에 고착된 색소가 잘 빠지기 않기 때문에 일차로 얼룩을 지운 후에 세탁기에 넣어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는 이렇게 일차로 얼룩을 지우는 방법 5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피가 묻은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부터 피가 묻은지 오래되어서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까지 약한방법에서 강한방법까지 순서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찬물을 사용한다

먼저 이불이나 옷에 피가 묻은 것을 발견했을 때에는 피가 말라서 응고하기 전이라면 물로만 헹구어 내도 잘 제거가 되게 됩니다. 단, 따뜻한 물을 사용하게 되면 혈액속의 단백질을 응고시켜 핏자국이 섬유속에 더 고착되게 만들어 버립니다.

꼭 찬물을 이용해서 물을 적신 후 비벼주시면 마르지 않은 핏자국은 쉽게 제거가 됩니다.


2. 주방세제, 세탁세제, 빨래비누를 이용한다

물로만 옷감을 헹구고 비벼주었을 때 핏자국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세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피가 묻은 자리에 물을 적시고 빨래비누, 세탁세제, 주방세제 등을 발라준 후에 손으로 비벼 주시면 됩니다.

옷감이 상할 우려가 적은 경우에는 칫솔로 문질러 주시면 더욱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상으로는 세제 중에서는 주방세제가 핏자국을 가장 잘 제거해 주었습니다.


3. 치약을 사용한다

치약은 연마제와 미백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얼룩을 제거하는데 위의 방법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피얼룩이 생긴 부분에 찬물을 적시고 치약을 묻혀 손으로 비벼주세요. 오래된 피얼룩의 경우 치약을 묻힌 후 10분 정도 지난 후에 문지르면 더욱 쉽게 피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 연마제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오래 문지르거나 칫솔까지 사용하면 섬유에 손상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과산화수소를 사용한다

과산화수소는 강한 산화제로 이염이나 색을 지워주는 표백제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을 분해하기 때문에 핏자국 제거에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과산화수소는 강력한 산화제이기 때문에 사용하실 때는 꼭 고무장갑을 이용하시고 핏자국이 있는 부분에 부어 주시면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오게 됩니다. 그 후에 손으로 비벼 주시거나 칫솔로 살살 문질러 주면 핏자국이 사라지게 됩니다.

단, 탈색이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흰색 의류나 물빠짐의 우려가 없는 섬유에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과산화수소를 사용한 후에는 세탁을 하거나 물로 꼭 헹구어 주시기 바랍니다.


5. 과탄산소다를 사용한다

오래된 핏자국은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으로는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과탄산소다는 산소계표백제로 누런옷을 하얗게 만들때 사용하기 때문에 탈색의 우려가 있는 섬유제품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흰색 섬유제품은 과탄산소다를 사용해 핏자국을 지우는 것은 물론 표백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찬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녹인 후 찬물을 부어 사용합니다. 과찬산소다를 녹인 물에 피얼룩이 생긴 섬유를 5~10분 정도 담가 놓은 후 손으로 비벼주시면 손쉽게 핏자국이 제거가 됩니다. 그 이후 세탁기에 넣어 세탁을 해주시면 됩니다.



치약으로 핏자국 지우기 실전

이불 생리혈

이불에 묻은 생리혈입니다. 열흘정도 지나 발견해서 그대로 세탁기에 넣고 빨았는데요. 세탁을 하고 나서도 피얼룩이 그대로 남은 모습입니다.



이불 핏자국 지우기

피얼룩이 생긴지가 좀 지난 후이기 때문에 저는 치약을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핏자국이 생긴 부분에 물을 묻힌 후 치약을 바릅니다. 그리로 거품이 날 정도로 비벼주니...



이불 핏자국 제거

얼마 문지르지 않아 금방 이렇게 핏자국이 제거되었습니다. 열흘정도 지난 핏자국도 과산화수소나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지 않고도 치약만으로도 제거가 잘 된 모습입니다.


-----


지금까지 피얼룩 제거방법 5가지와 이불 생리혈 지우기 후기를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창문 기울어짐, 안 닫힐 때 해결방법

현관문 도어클로저 조절 드라이버 하나로!

꼭꼬핀 자국 없애기 5분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