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키스패너 없을때 대용품
몽키스패너는 나사 형태의 조절장치를 돌려서 구경을 다양한게 바꿀 수 있는 스패너입니다. 다양한 구경에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 안에 하나정도 구비해 놓으면 편리한 공구인데요. 생김새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나사 형태의 조절장치를 돌리면 스패너 구경의 크기가 줄어들거나 늘어나서 다양한 크기의 너트를 풀고 조일 수가 있게 됩니다. 보통 가정용 공구상자안에 들어있거나 대형마트 또는 철물점에 가시면 구매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런 몽키스패너는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가 있는데요. 어디든지 육각 모양의 볼트와 너트가 맞물려 있는 곳에는 크기를 조절하면서 다양한 구경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집안에서는 샤워기 호스를 교체한다든지 헐거워진 가구의 너트를 조여준다든지 어디든 너트가 있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망치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다용도로 쓸 수 있는 공구이지만 이제 막 혼자살이를 시작했거나 기숙사 등에 사는 분들은 이런 공구를 다 갖추어 놓는게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샤워기 호스를 갈거나 너트를 조여야 할때 몽키스패너를 구입하지 않고도 대용품으로 쓸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렇게 생긴 주방가위입니다. 가위날과 손잡이 사위에 톱니 모양으로 된 병따개가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을 몽키스패너 대용으로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저렇게 생긴 톱니에 너트를 꽉 물려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샤워기 호스를 교체할 때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샤워기호스를 교체하려면 수전과 샤워기호스가 결합되는 부분의 너트를 풀어야 합니다. 보통 물이 새어나오는 것을 방지하려고 강하게 너트를 잠가 놓는 경우가 많은데요.
몽키스패너가 있다면 쉽게 너트를 돌릴 수가 있지만 몽키스패너가 없다면 절대 손의 힘만으로는 돌아가지 않습니다. 고무장갑을 껴도 마찬가지고요.
이럴때 주방가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방가위의 병따개 부분을 샤워기 호스의 너트에 맞물리고 손으로 꽉 잡습니다. 이렇게 꽉 잡고 힘을 준 상태에서 한 바퀴 정도만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주시면 꽉 물려있던 너트가 느슨해져서 손으로도 돌릴 수 있습니다.
새 샤워기호스를 결합할때도 어느정도 손으로 돌려놓았다가 끝에 힘을줘서 조여야 할때 주방 가위로 너트를 꽉 물려잡고 시계 방향으로 한바퀴 정도만 돌려주시면 호스에서 물이 새지 않을 정도로 너트가 꽉 잠겨지게 됩니다.
하지만 너트가 과도하게 새게 잠겨있는 경우는 주방가위만으로 풀리지 않을 수도 있으니 몇 번 시도해 보다가 되지 않으면 몽키스패너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여 다칠 수도 있으니 말이죠.
-----
오늘은 집안에서 몽키스패너 없을때 대용으로 쓸 수 있는 주방가위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급한 상황에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