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광효과(Halo effect), 하나가 좋아 보이면 다른 것도 좋게 보인다!

사람은 눈에 보고싶은 것만 본다고 하죠. 얼마나 사람의 마음이 편향된 채 현실을 왜곡하여 받아들이는지를 보여주는 말인데요. 현실생활에서 이런일은 흔하게 일어납니다.

흔히 우리는 외모가 출중하고 옷차림이 깔끔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그런 호감의 감정이 강렬하여 그 사람의 성격과 행동, 매너 등이 모두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효과를 심리학 용어로 후광효과(Halo effect)라고 합니다.


후광효과

후광효과는 개인의 한 가지 특성이 워낙 강렬한 나머지 다른 측면들을 완전히 덮어버려 전체적인 그림을 왜곡하는 현상인데요. 주로 매력적인 외모, 매너와 공손함, 유명인이란 사실 등으로 후광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후광효과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후광효과의 예시와 중요성, 그리고 현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광효과의 예시

  • 가장 흔한 예로 외모가 뛰어난 사람이 성격도 좋고 능력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외모가 못난 사람은 무슨일을 해도 좋게 보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 1차 세계대전 중에 행해진 한 연구에 의하면 장교들은 부하 병사가 잘생기고 자세가 올바르면 어떤 일이든 잘 처리해낼것이라 믿었다고 합니다. 
  • 오늘날 사람들의 평균 수입을 조사해보면 매력적인 외모의 소유자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15%가량 더 번다고 합니다. 매력적인 외모가 더 돈을 많이 벌게 해주는 회사에 취업하고 사업에서도 성공을 가져다 주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똑같은 내용의 이력서에 매력적인 사진을 첨부한 경우 면접자들의 평가가 더 후하다고 합니다. 이 같은 내용은 외모가 사람의 평가에 얼마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 보여줍니다. 
  • 많이 배우고 학력이 높은 사람이 지식이 많고 현명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돈을 더 잘 벌고 좋은 배우자를 가질 것이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 집안이 부유하고 가풍있는 곳에서 자란 사람이 성품이 좋고 예의가 바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광고에서 대기업이 만든 제품이 나올때면 유심히 살펴보고 성능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또는 명품 브랜드에서 나온 제품은 디자인이 이상해도 좋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듯 후광효과는 우리 생활 전반에서 나타나는 심리현상인데요. 강렬한 한 가지 특성이 얼마나 인간의 판단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인것 같습니다. 그만큼 인간이 속기 쉬운 존재라는 뜻도 되고요.



후광효과의 활용

그럼 우리가 이런 후광효과를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바로 그릇된 판단을 배제하고 최대한 후광효과를 이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후광효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첫인상을 이용할 줄 안다 : 후광효과는 첫인상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처음 대면할 때 외모, 옷차림, 자동차, 학력, 배경 등의 요인이 후광효과를 일으켜 그 사람의 다른 특성까지 판단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사람을 판단할 때는 이런 외모와 배경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다각도로 그 사람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면접을 보거나 소개팅을 할 때 이런 후광효과를 이용한다면 상대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케팅 전략에서 : 후광효과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도 이용됩니다. 광고를 통해 제품의 장점을 부각하면 소비자는 그 회사와 회사의 제품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리게 됩니다. 
  • 사회적 차별 : 특정 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선입견이 후광효과로 인해 강화되면 사회적 차별이 강화될 수 있습니다. 외모, 배경, 재력 등을 떠나 그 사람 자체를 바라보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 채용과 인사관리의 공정성 : 기업에서 사람을 채용하거나 직원의 인사고과를 정할 때도 이런 후광효과가 개입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기업은 항상 경력, 학력, 외모 등의 요소가 후광효과를 일으켜 잘못된 평가를 내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이렇듯 후광효과로 인해 인간의 판단력이 흐려지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후광효과를 적극 활용하여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것도 중요함을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