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의식을 활용한 술끊는 방법(나쁜 습관 버리기)

연말이 오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송년 모임이 많아집니다. 이어지는 술자리에 몸도 상하고 술로 인해 실수를 일으키키도 합니다. 그래서 연초에 술을 끊겠다는 다짐을 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이런 다짐을 계속 유지하는 분은 상당히 드문 편입니다. 그만큼 계속 이어진 음주 습관을 그만두기란 어려운 일인데요. 개인의 마음가짐은 물론 주위의 도움도 필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잠재의식

오늘 문두에 술을 언급한 이유는 술을 끊으려고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심리학을 소개해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이른바 잠재의식을 활용하여 술을 끊는 방법인데요. 먼저 잠재의식이 무엇인지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잠재의식이란?

잠재의식은 의식적인 사고와 판단을 거치지 않고 작동하는 정신영역으로 자동적으로 작동하기에 일상적으로 하는 습관이나 행동 대부분은 잠재의식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런 잠재의식은 변화가 일어나 지금까지 유지해오던 루틴이 깨어지는 것을 꺼려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려고 하면 대개 잠재의식이 가로막고는 합니다. 이는 지금까지 안정적이었다고 믿어온 구조를 잃을까봐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변화를 꺼려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모든 게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앞으로도 그래주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집니다. 그래서 잘 작동하고 있는 집안의 가구배치를 바꾸려는 아내가 못마땅한 마음을 가집니다.

물론 가구배치를 바꾸면 분위기가 바뀌고 동선이 더 좋아질 수는 있습니다. 잘못 되었던 것을 바꾸고 고치면 더 편리해 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런 개선과 변화를 잠재의식이 가로막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 지내왔는데 뭐하려고 바꿔하는 마음이 이는 것이죠.

이런 잠재의식은 통제확신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인생은 예측할 수 없고 수시로 변화하며 통제할 수 없는 일의 연속인데, 변화하는 것을 자신이 통제하고 있다는 통제확신에 빠지는 것이죠. 그래서 내 인생은 내가 통제한다는 확신에 빠져 더 변화하기가 어렵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우리가 가진 습관은 잠재의식으로 인해 바꾸기가 참 어렵습니다. 담배를 피거나 술을 마시는 습관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런 잠재의식을 이용하여 변화를 이루어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술끊는 방법

술을 끊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잠재의식의 측면에서만 다루어 보겠습니다.

술을 끊겠다고 다짐하고서는 며칠이 못가서 다시 술잔에 손을 대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는 매일 소주 한병씩 마시고도 100살까지 잘 살던데.'하는 생각에 사로잡혀서 말이죠.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자신의 잠재의식이 변화를 인식하고 방해공작에 나선 것입니다.

그렇다면 변화를 이끌어 내려면 우선 잠재의식을 깨뜨려야 합니다. 이런 잠재의식을 깨뜨리려면 먼저 평소 해오던대로 넘어가는 생각의 흐름을 깨야합니다. 당연히 이럴것이다라는 생각의 흐름을 깨고 반문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지금까지 해오던대로 술을 마시면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날까?'

라고 자문해보고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그려보세요. 그리고 일어날 수 있는 일 중 최대한 충격적인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알코올 중독자로 변해 항상 취한 모습으로 길거리를 배회하는 모습도 좋습니다. 

그다음 두 번째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당신은 정말 그런 모습이 되기를 원하는가?'

라는 질문에 강력하게 '아니요'라고 대답하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이른바 자기암시를 통해 술은 내 삶을 파괴시키는 것이라는 잠재의식이 새로 형성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새로 형성된 이 잠재의식은 무의식적으로 술을 거부해버리는 아주 좋은 방패가 되어줄 것입니다.

잠재의식에는 갈등상황을 풀어낼 수 있는 많은 해결책이 존재합니다. 다만 쉽게 떠오르지 않을 뿐입니다. 이렇게 자기암시를 통해 나쁜 습관을 버리고 좋은 습관을 채울 수 있음을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


오늘 포스팅은 인간의 잠재의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활용해 나쁜 습관을 버리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