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성 휴리스틱(representativeness heuristic),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법

비행기 사고로 목숨을 잃는 사람의 수가 많을까요? 자동차 사고로 인해 죽는 사람의 수가 많을까요? 당연히 후자, 자동차 사고일 것입니다.

자동차 사고로 죽는 일이 훨씬 빈번하고 흔하게 일어나지만 우리는 자동차를 타는 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비행기를 타는 일은 어떤가요? 자주 타지는 않지만 한 번 탈때마다 추락에 대한 걱정으로 꺼리는 마음이 일지 않던가요?

참 이상항 일입니다. 자동차 사고로 죽을 확률이 훨씬 높은데 우리는 자동차 타는 것을 꺼리지 않고 비행기 타는 일은 꺼리는 양상을 보입니다.

다만 그렇게 되기에는 강력한 기억이나 암시가 작용을 했는데요. 자동차 사고는 흔하고 일반적이어서 주변에서 쉽게 일어나도 별 감흥을 주지 못합니다. 뉴스에서도 거의 보도하지 않고요.

반면, 비행기 사고가 일어나게 되면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뉴스에서도 크게 다루어 특집보도를 냅니다. 비행기 사고는 한 번 나게되면 대형 사고라는 기억이 이로 인해 생기는 것입니다.


결정을 내리는 사람

그래서 우리는 정확한 통계자료에 의존하지 않고 각인된 기억으로 판단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는 하는데요. 이를 심리학 용어로 대표성 휴리스틱(representativeness heuristic)이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성 퓨리스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까합니다.



대표성 휴리스틱이란?

사람은 어떤 사건이 일어나면 그것이 나에게 주는 영향를 분석하고 분류해서 내가 대처해야할 태도를 정하게 압박받습니다. '위험한 상황인지 어떤지 어서 빨리 결론을 내려!'라는 마음속의 명령을 따르게 되는데요.

이때 급한 마음에 빨리 판단을 내려야합니다. 하지만 불확실하고 복잡한 상황에서 정보가 제한되어 있다면, 가능한 판단을 빨리 내리기 위해 단순하고 즉흥적인 추론에 의지하게 됩니다.

이런 추론은 주로 과거의 강렬한 경험이나 기억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고요. 이를 대표성 휴리스틱이라고 합니다.

불확실하고 복잡한 상황에서 인간이 얼마나 어이 없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인데요. 평소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대표성 휴리스틱 효과로 인해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는 일이 많습니다.



대표성 휴리스틱의 예시

1. 알코올 중독치료 병원에서

알코올 중독치료 전문병원에서 근무하는 전문의는 일반사람보다 음주를 하는 일이 드뭅니다. 그것은 알코올 중독으로 인해 몸과 마음이 피폐해진 사람들의 모습이 기억에 또렷하게 각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카지노에서

사람들은 흔히 작은 모임으로 하는 도박게임에는 잘 참여하지 않는데요. 다만 기계가 많은 큰 가지노에서는 흔히 돈을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기계가 많을수록 돈을 따는 사람의 모습을 본 기억이 많기 때문입니다.


3. 첫인상

정장을 입고 지나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인간은 이럴때 흔하게 사람에 대해 판단을 내리고는 하는데요. 그 판단은 '회사에 가는 사람이구나.'란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회사원이 아닐수도 있는데 우리의 기억에는 회사원은 곧 정장이라는 기억이 박혀있기 때문입니다.


4. 혈액형

혈액형에 따라 성격이 유형이 다르다란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학적으로 뒷받침 되는 근거는 없죠. 하지만 사람들은 혈액형에 따른 성격 유형을 믿고 있습니다. 인간을 분류하고 정의하려는 속성에서 비롯된 대표성 휴리스틱의 예입니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앞서 대표성 휴리스틱의 정의와 예시를 살펴보았는데요. 일상 생활에서 이런 대표성 휴리스틱의 예를 자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예시 중 알코올 중독치료 전문의가 술을 마시지 않는 일은 자신에게 득이 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예시의 대부분은 올바른 판단을 내리지 않고 섣부른 결정으로 자신에게 해가 되는 일이 많은데요.

제한된 정보, 급박한 상황, 조바심이 이는 경우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때 이런 대표성 휴리스틱을 유의해야 합니다. 이런경우 마음속으로 다시 한 번 질문해 보세요.

'정말 급한 일인가?'

'천천히 생각해봐도 되지 않나?'

그리고 여유를 가지고 생각해 보세요. 그럼 조금더 넓은 대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판단을 내리고 한번 더 질문해 보세요.

'판단의 근거가 어디서 왔을까?'라고요.

그 판단의 근거가 연구, 통계, 실험 등이라면 그대로 결정을 내리시면 되지만, 판단의 근거가 과거의 단편적인 경험과 기억이라면......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당신을 올바른 판단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


지금까지 대표성 휴리스틱의 정의와 예시, 그리고 일상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였기를 바랍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