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레스트 위치 조절 방법

자동차 좌석에 달려서 탑승자의 머리를 받쳐주는 장치, 머리 받침대를 헤드레스트(headrest)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머리(head)가 쉬게(rest) 해주는 장치인데요. 머리를 편안하게 쉬는 역할도 해 주지만 또 하나 안전상의 이유로 이 헤드레스트가 꼭 필요합니다. 바로 사고시에 탑승자의 목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올바른 헤드레스트 위치 조절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헤드레스트 위치가 잘 맞아야 목이 편안함은 물론 사고가 발생했을 때 목의 손상을 방지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절차입니다.

의외로 자신의 차량에 헤드레스트 위치를 몸에 맞추어 놓지 않으신 분들이 많던데 몸의 편안함과 안전을 위해 꼭 맞추고 운행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헤드레스트의 기능

헤드레스트는 자동차 좌석의 맨 위쪽에 달려 있는 머리 받침대 부분입니다. 이 장치는 평상시 탑승자의 목과 머리를 편안하게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급가속이나 급정지를 할 때도 목이 과도하게 뒤로 꺽이는 걸 방지해 주기도 합니다. 

더불어 헤드레스트는 사고시에 목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방추돌이나 후방추돌 등 교통나고가 나게 되면 탑승자의 목에는 엄청난 충격이 가해지는데요.

사고가 나서 충돌이 발생하면 목이 채찍처럼 휘청이게 됩니다. 목이 앞뒤로 크게 휘청이면서 경추와 목 구조물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는데요. 이런 목이 휘면서 목이 다치는 편타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장치가 헤드레스트 입니다.



헤드레스트 위치 조절 방법

이렇게 중요한 헤드레스트는 위치 조절이 가능한데요.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인 만큼 평상시에 자기 몸에 맞도록 위치 조절을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치 조절 방법은 국산차, 그리고 자동차 앞열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앞열의 헤드레스트는 높낮이 조절, 그리고 앞뒤 조절이 가능한데요. 우선 높낮이 조절방법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헤드레스트의 높이는 머리 정수리와 헤드레스트 끝부분의 높이가 일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뒤통수가 푹신한 쿠션 부분 중앙에 위치하면 됩니다.



헤드레스트 위치 조절

헤드레스트는 자동차 좌석과 2개의 금속 봉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요. 헤드레스트의 높이를 위로 올릴 때는 아무 버튼도 누를 필요 없이 헤드레스트를 그냥 위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럼 금속 봉에 나있는 홈에 걸리면서 단계별로 높이가 조절 됩니다.



헤드레스트 내릴 때

이렇게 올라간 헤드레스트를 내릴 때는 금속 봉이 들어 가는 한쪽 구멍 옆으로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눌러주면 헤드레스트가 내려가면서 홈에 걸리면 멈추게 됩니다. 한 칸 내릴때 마다 옆의 버튼을 눌러 주기만 하면 중력에 의해 헤드레스트가 밑으로 내려가면서 금속 봉에 나 있는 홈에 걸려 고정이 되게 됩니다.


다음은 헤드레스트와 뒤통수가 닫는 간격을 조절해야 하는데요. 사고가 나서 차량 충돌이 있을 때 헤드레스트가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뒤통수와 헤드레스트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좋습니다. 편한 운전 자세를 잡고 머리 뒤통수와 헤드레스트 쿠션 사이의 거리는 5cm이내가 되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드레스트 앞뒤 조절

헤드레스트의 앞뒤 조절은 3단계로 가능합니다. 1단계(헤드레스트가 가장 차량 후면으로 가 있는 상태)에서 머리받침대를 손으로 잡고 차량 전방으로 당기면 2단계가 되면서 조금 더 차량 전방으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한번 더 당기시면 3단계가 되면서 가장 차량 전방으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보통 3단계까지 헤드레스트를 차량 전방으로 당겨 놓으면 목이 너무 앞으로 꺽여서 거북목이 되기 쉬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량 운전시에 목이 앞으로 꺽여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헤드레스트가 이렇게 3단계로 조절이 되어 있는 건 아닌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3단계에서 한번더 차량 전방쪽으로 당겨 주시면 다시 1단계로 원위치 되게 됩니다.



헤드레스트 탈거

이렇게 헤드레스트 높낮이와 앞뒤 조절을 해 놓으면 확실히 운전할 때 목이 편하고 사고시에도 목 부상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헤드레스트 자체가 불편하게 설계가 되어서 위치 조절을 해도 불편할 때는 헤드레스트를 통째로 교체할 수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헤드레스트를 자동차 좌석에서 뽑아내야 하는데요. 탈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헤드레스트 탈거

평소에 설정된 상태로 헤드레스트를 뽑으면 자동차 천장에 걸려 뽑혀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트를 최대한 뒤로 눕혀야 합니다.



헤드레스트 탈거

시트를 최대한 눕힌 상태에서 헤드레스트를 위로 잡아당기세요. 제일 마지막 홈에 걸렸을 때 금속 봉이 들어가는 구멍 옆의 버튼을 누르고 위로 잡아 당기시면 완전히 헤드레스트가 자동차 좌석에서 탈거가 됩니다. 이 후에 다른 제품을 교체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헤드레스트 위치 조절 방법과 탈거 방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몸에 꼭 맞게 조절하시어 안전하게 자동차 운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창문 기울어짐, 안 닫힐 때 해결방법

현관문 도어클로저 조절 드라이버 하나로!

꼭꼬핀 자국 없애기 5분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