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간편한 어싱, 맨발걷기 효능과 부작용!

어싱(earthing)이란 '지구와 맞닿는다'는 뜻으로 지구 표면에 존재하는 에너지에 우리 몸을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수한 장치를 이용해 지구의 전기적 에너지에 접속할 수도 있지만 가장 간편하게 어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맨발걷기입니다.

요즘은 어디든지 흙이 있는 곳이라면 맨발걷기를 하는 광경을 흔히 보고는 합니다. 맨발 걷기를 통해 다양한 효능을 체험한 분들이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맨발걷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맨발걷기 효능과 부작용



맨발걷기 효능

1.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맨발걷기를 하면 일반 걷기에 비해서 종아리 근육이 발달하게 됩니다. 종아리 근육은 심장으로 혈액을 보내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요. 종아리 근육이 발달하면서 혈액순환이 좋아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더불어 혈관건강도 좋아져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생긴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반복되는 현대의 일상, 과중한 업무, 소음, 매연, 전자파 등에 노출되는 우리의 몸은 자연에 노출되는 것만으로 이런 스트레스들이 해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숲을 걷고 강과 바다에서 물놀이를 하면 자연스럽게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입니다. 특히 산림욕을 즐기거나 바닷가 모래위에서 맨발 걷기를 하면 스트레스가 더욱 효과적으로 가라앉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혈압이 안정된다

고혈압 환자들이 맨발걷기를 할 경우 혈압 안정화의 효과를 보았다는 사례가 많습니다. 신발을 벗고 맨발로 땅을 밝으며 걸을 때가 혈압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휠씬 크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4. 근육량이 증가한다

신발을 신고 걷는 것보다 맨발로 걷게 되면 걷는 동작에 더 다양한 근육이 개입하고 자극을 받으며 근육량 증가에도 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실제로 맨발로 걸어보면 신체의 균형을 잡기 위해 온몸의 근육에 힘이 들어가는 느낌을 강하게 느낄 수가 있습니다.


5. 체온이 상승한다

맨발걷기를 했을 때 신체의 체온상승 효과가 더욱 크다고 합니다. 특히 허벅지 부분의 체온상승 효과가 크며 이렇게 체온이 상승하게 되면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질병에 강한 몸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6. 균형감각이 좋아진다

맨발로 땅바닥을 걸어보면 돌멩이나 이물질 때문에 발바닥을 고르게 땅에 디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조심스레 넘어지지 않고 균형을 잡으며 걷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신체의 밸런스와 균형감각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7. 통증이 감소한다

허리에 통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맨발걷기를 하면 요통의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맨발걷기는 인체의 충격흡수력을 길러주어 무릎 등 관절에 걸리는 충격을 잘 흡수하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통증을 경감시켜 줍니다.



맨발걷기 부작용

하지만 위의 사례처럼 맨발걷기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체력과 건강상태에 맞게 맨발걷기를 해야 부상을 입지 않고 건강을 지킬 수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맨발걷기 부작용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발바닥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발바닥 모양이 평발이거나 발바닥 지방층이 얇은 고령의 나이에는 딱딱한 땅바닥의 표면을 그대로 느끼는 맨발걷기를 하면 발바닥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맨발걷기를 할 때 발바닥 통증이 느껴질 경우 조금 더 부드러운 바닥에서 하되 조금씩 시간을 늘려 나가는 방식으로 맨발걷기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2. 외상의 위험이 있다

맨발걷기의 가장 큰 위험성이 바로 발바닥에 외상의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맨발로 걷는 만큼 신발이라는 보호막이 없는 상태에서 그대로 발바닥이 땅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유리조각, 못, 뾰족한 물건 등을 밟게 되면 발에 상처가 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파상풍의 위험도 있을 수 있습니다.

외상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되도록이면 맨발걷기를 위해 별도로 조성되어 관리가 되고 있는 장소에서 맨발걷기를 진행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3. 피부가 거칠어진다

건조한 가을, 겨울철에 맨발 걷기를 지속하게 되면 땅바닥과 발표면이 마찰하면서 피부가 거칠어지게 됩니다. 발이 건조해지고 갈라지는 등 피부가 거칠어 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맨발걷기를 한 후 깨끗이 발을 씻고 보습제를 잘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지금까지 맨발걷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