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 효과 7가지 알아봐요

걷기는 장소를 따지지 않고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고 별다른 장비가 들지 않아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올바른 자세로 걷기 운동을 한다면 효과 또한 아주 큰 운동입니다. 주위의 공원이나 운동장, 인도에서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또한 걷기 운동의 효과가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걷기 운동이 저강도 운동이라고 상대적으로 다른 힘든 운동에 비해 저평가 되어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걷기 운동의 효과를 제대로 알고 나면 걷기 운동 또한 다른 운동과 견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운동이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걷기 운동 효과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운동 효과



1. 체중이 줄어든다

걷기 운동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중의 하나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신체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며 체내에 쌓인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게 됩니다.

또한 걷기 운동을 하는 동안 식욕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를 낮추어 주기 때문에 식탐을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한 걷기 운동은 체중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2. 질병을 예방하며 수명을 늘린다

걷기 운동은 체내의 혈액순환을 돕고 심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더불어 신체를 움직임으로써 근골격계를 튼튼히 하고 호르몬 분비도 돕습니다. 그 결과 당뇨병, 심장질환, 고혈압, 암과 같은 중요 질환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하버드대학의 연구 결과 하루 1시간 이상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보다 사망률이 25%나 낮아진다는 연구가 발표 되었습니다.

이를 더 자세히 분석해 보면 일주일에 75분 정도만 경쾌하게 걸어도 수명이 1.8년 연장되는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오래 살고 싶으면 걷는 것이 좋습니다.



3. 전반적인 뇌기능이 향상된다

걷기 뿐만 아니라 신체를 움직이는 운동을 하면 전반적인 뇌의 기능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걷기 운동 하면 우울증, 불안, 불면, 치매 등을 예방하며 뇌의 인지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걸을 때 뇌의 해마 부위에서 신경 세포가 생성되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두뇌 노화가 예방되며 판단력, 집중력, 기억력, 창의력과 같은 두되의 기능까지 향상되게 됩니다.

사무실에서 업무에 지쳐 생각이 나지 않고 머리가 무겁다면 잠시 자리에서 일어나 걸어보세요. 한결 머리가 가벼워지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4. 허리통증, 무릎통증을 줄인다

신체의 근골격계는 적당한 부하를 받으면 더 튼튼해지고 이런 부하를 받지 않으면 약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허리와 무릎도 마찬가지 인데요. 신체가 상하지 않을 만큼의 적당한 부하를 걸어 주는 운동을 하면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더욱 튼튼해 집니다.

다만 적당한 부하를 걸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허리나 무릎에 손상이 가 있는 사람은 최소한의 과부하에도 증상이 더 악화되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생기지 않는 범위 내에서 걷기 운동을 하면 허리통증과 무릎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근골격계가 튼튼해지면서 골다공증, 골절, 낙상의 위험을 줄이게 됩니다.



5. 면역력이 올라간다

걷기 운동을 하면 암세포를 제거하는 능력이 강해지고 몸에 들어온 병원체에 대항하는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면역력이 강화되면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강해져서 감기 같은 가벼운 질환은 쉽게 걸리지 않게 됩니다.



6. 불면증 개선에 좋다

걷기 운동을 하면 잠을 좀더 쉽게 들 수 있고 수면 효율이 좋아집니다. 잠자리에서 실제적으로 잠을 자는 시간이 길어지며 깊은 잠을 잘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적당한 운동과 수면의 관계는 정비례 관계가 있음을 수많은 연구결과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7. 의욕 상승, 우울증 개선

어떤 운동이든지 신체를 움직이는 활동을 하면 도파민이라는 뇌내물질이 분비됩니다. 이 도파민은 우리를 의욕적이게 하고 어떤일에 집중하게 만들어 줍니다. 즉, 목표나 목적을 향해 달려나가게 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만드는 물질인데요. 운동을 하면 도파민 분비가 늘어나면서 의욕이 상승하고 우울증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은 줄어들며 도파민, 아드레날린과 같은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로 인해 기분이 좋아지며 의욕이 상승합니다. 또한 세로토닌이 분비되기 때문에 초조함, 분노, 충동적 성향이 줄어드는데요. 이 또한 우울감을 개선하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기분이 다운되고 우울하며 의욕이 없을 때는 잠시만 걸어보세요. 어느새 활기에 찬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지금까지 걷기 운동 효과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장점이 가득한 걷기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변화를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