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글라스의 모든것(렌즈 교체, 수명, 보관법)

선글라스를 늘 생활화하는 서양인과는 달리 한국인들은 일상생활 중에 계속 선글라스를 쓰고 있지는 않은데요. 운전 중이나 여행을 갈때, 햇빛이 특히나 강할 때 등 가끔씩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서랍에 몇달, 심지어 몇년간 넣어둔 선글라스를 꺼내어 일이 있을때만 잠시 쓰고는 하는데요.


선글라스 렌즈 교체

하지만 선글라스도 수명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수명이 다 되었거나 렌즈에 상처가 크게 나 있다면 눈 건강에 더 나쁠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선글라스의 모든것, 렌즈 수명에서 교체방법, 보관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그라스를 쓰는 이유

자외선은 피부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썬크림을 발라 피부를 보호하는데요. 자외선은 피부 뿐만 아니라 눈에도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자외선은 안구의 수정체와 망막까지 도달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백내장, 황반변성, 광각막염 등의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겨울의 눈밭, 바닷가, 호숫가 등의 물가에서는 빛이 더 잘 반사되기 때문에 자외선의 유입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럴때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선글라스를 쓰는 데요. 즉, 눈에 들어가는 자외선을 방지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쓰게 됩니다.



수명이 다했다면 렌즈 교체를

선글라스 렌즈에도 수명이 있는데요. 바로 렌즈 표면에 자외선을 막기 위한 코팅이 서서히 옅여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자외선 차단율이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100%, 90%, 80%, 70%...... 이렇게 자외선 차단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통상 일반적인 상황하에서 사용하였다면 자외선 차단 기능이 살아있는 렌즈의 수명은 약 4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다른데요. 바닥에 던지고 모래에 긁히고 차안의 고온에서 보관하는 등 험하게 사용을 하면 그보다 수명이 빨라지게 됩니다.

반대로 자주 사용하지 않고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하였다면 그 수명은 7~8년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선글라스의 수명이 다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근처의 안경점을 방문하면 되는데요. 자외선 측정장비를 통해 자외선을 차단하는 기능이 살아 있는지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육안으로도 렌즈 표면에 스크래치가 많이 보인다면 자외선 차단 기능은 거의 없는 걸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선글라스의 수명이 얼마나 남았는지 궁금해서 안경점에 들고 갔는데 수명이 다했다는 말을 들으면 꼭 새것으로 살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렌즈만 교체 할 수있기 때문이죠.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렌즈는 4~5만원대의 제품부터 선택하여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렌즈와 프레임이 일체형이거나, 프레임이 변형된 경우, 특이한 디자인의 선글라스는 렌즈 교체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렌즈 교체를 진행하실 때 참고하셔야 할 사항이 또하나 있는데요. 선글라스 색이 진할수록 자외선이 잘 차단되는 것는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렌즈의 색상이 진하면 주위가 어둡게 인식되므로 동공이 확장하게 됩니다. 동공이 확장된 상태에서는 자외선 유입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적당히 눈이 살짝 비치고 톤이 밝은 색이 눈 건강에는 좋은 렌즈 입니다.



선글라스 보관법

그렇다면 자주 쓰지 않는 선글라스를 오래 사용하려면 어떻게 보관을 해야 할까요? 선글라스 보관법을 알려드립니다.

  • 선글라스 렌즈에 스크래치가 많이 생길수록 수명이 줄어듭니다. 케이스에 넣지 않고 다른 물건과 함께 가방에 넣어두면 렌즈 표면이 긁힐 일이 많이 생깁니다. 특히 모래사장이나 흙바닥에 떨어뜨리면 렌즈에 손상이 많이 가게 됩니다. 선글라스는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케이스에 넣어 보관해주세요.
  • 선글라스는 열에 취약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전할 때 사용한다고 차 안에 넣어두고는 하는데요. 특히 여름에 차안의 온도는 무척이나 높게 올라갑니다. 이렇게 고온에서는 렌즈과 프레임이 변형될 수 있으니 전용 케이스에 넣어 햇빛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더러워진 렌즈를 닦는데 옷이나 수건을 이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렌즈에 스크래치가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꼭 전용 안경닦이(극세사)를 사용해서 렌즈를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 바닷가에서 선글라스 착용을 해서 바닷물이 묻으면 렌즈나 프레임에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바닷물에 닿였다면 미지근한 물에 헹군 후 안경닦이로 한 번 닦아주시면 됩니다.


-----


지금까지 선글라스 수명, 렌즈 교체, 보관법 등 선글라스 관련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이었기를 바랍니다.